본문내용 바로가기 상단메뉴 가기

위생정보

보건사업

위생정보

건강상담 게시글 확인
제목 홍역 예방수칙 및 예방접종 안내
작성부서 보건위생과 전화번호
작성일 2019.01.28 조회수 2952
첨부파일

홍역+Q&A.HWP(1.1MB)

홍역+추가+예방접종+Q&A.HWP(23.5KB)

□ (접종 등 예방책) 홍역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예방접종이 필수적이다. 1회 접종만으로도 93%의 감염 예방 효과가 있으며, 세계보건기구 권고에 따라 우리나라는 2회 접종하고 있다.
 
○ 홍역 유행지역과 비유행(일반)지역은 예방접종 기준은 아래와 같다.
* 홍역 유행지역: 대구광역시, 경상북도 경산시, 경기도 안산시(2019.1.21.기준)
* 적기접종을 놓친 경우, 최소접종연령 및 최소접종간격을 고려하여 실시. 만 12세(2006.1.1.일 이후 출생아) 이하 어린이는 국가예방접종사업을 통해 무료접종
- 비유행 지역의 영유아는 표준접종 일정을 준수하여 접종하고,
- 홍역 유행 지역(대구광역시 전체, 경북 경산시, 경기도 안산시)의 경우, 표준접종 일정 전인 만 6-11개월 영유아는 면역을 빠르게 얻기 위해 가속접종을 권고한다.
- 1차 접종을 완료한 생후 16개월-만4세 미만 유아도 2차 표준접종일정 전에 2차 접종을 당겨(가속접종) 접종해야하며, 1·2차 접종의 최소 간격은 4주를 준수해야한다.
 
○ (해외여행, 의료인) 동남아, 유럽 등 홍역 유행지역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 1967년 이후 출생자 중,
① 홍역 병력이 없고,
② 홍역 예방 접종을 하지 않은 경우 MMR 예방접종을 최소 1회 이상 맞을 것을 권고한다.
- 의료인은 홍역환자에 대한 노출 위험이 높고 감염시 의료기관 내 환자에게 전파 위험이 높아, 항체 검사 후 홍역에 대한 항체가 없는 경우 2회 접종을 권고한다.
 
○ (예방법) 홍역 유행지역에 거주하거나 여행하는 경우, 감염예방을 위해 손씻기, 기침예절 지키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준수하고,
- 여행 후 홍역(잠복기 7~21일) 의심 증상(발열을 동반한 발진 등)이 나타난 경우, 가급적 대중교통 이용을 자제하고, 마스크 착용 후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에 문의하여 안내에 따라 지역의 선별진료소가 있는 의료기관을 방문하도록 당부하였다.

강동구 보건소 에서 창작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