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가 있을때

현재위치 홈 > 해피맘해피아이 > 육아관리 > 이럴땐 이렇게 > 알레르기가 있을때
알레르기가 있을떄
알레르기를 가장 많이 일으키는 음식은 우유, 달걀, 콩의 순서이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식품이 판명되면 그 식품은 물론 그 가공품도 피해야 하며, 그 외에도 비슷한 성분의 식품도 주의하는 것이 좋다.
알레르기 예방법

먹인 후에는 반드시 상태를 점검한다.
음식알레르기는 대게 몇시간에서 1~2일 후에 처음으로 나타나며 늦어도 5일 이내에 나타난다.
→보통 두드러기, 천식, 습진, 알레르기성 비염 등의 반응을 보인다.

식사일지를 상세히 기록한다.
1주일분의 식사일지를 기록하여 그날그날 먹은 것을 매일 적어둔다.
재료(조미료 포함)와 먹인 시간, 증세와 시간, 변화까지 정확히 기록한다.

알레르기의 원인 식품을 제거한다.
어떤 식품을 제거할 경우 그 음식의 성분을 조금이라도 함유한 식품은 먹이지 않는다.

알레르기 길들이기
인간의 몸은 점차로 적응하는 능력이 생김으로 알레르기가 없어졌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제거한 음식을 가끔 주어 테스트를 해 볼 필요가 있다.

우유 알레르기

우유, 유가공품(버터, 치즈 등), 유산균 음료(요구르트 등), 빵류, 쿠키, 카스테라 등 소에서 나오는 모든 것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다.
→ 모유(면역글로불린성분)나 두유를 먹인다.

달걀 알레르기

닭고기, 메추리알에도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다.
→ 부족한 단백질은 두부, 흰살 생선 등으로 보충한다.
* 달걀은 완전식품으로 영양소를 골고루 함유함으로 알레르기 증상이 없어졌는지 확인하고 조금씩 먹인다.

콩 알레르기

콩을 원료로 하는 콩 가공품(된장, 간장 등)과 두부, 유부, 콩나물, 콩가루 등에 민감하다. 콩기름을 이용하여 튀긴 음식이나 땅콩에도 주의한다.
→ 의사와 상의하여 콩제품을 먹여도 좋을 때 알레르기 반응이 적은 음식부터 차례로 서서히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