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증상

위험증상
고위험 임신이란?
임신 또는 기존의 질병으로 인하여 모체나 태아가 심각한 위험에 빠지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최근 만혼과 임신지연으로 인한 고령임신은 고위험 임신의 주요원인입니다. 교육과 상담으로 산모 스스로조기 발견이 가능하므로 철저한 관리를 통해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도모하여야 합니다.

이런 증상은 위험합니다!!

속옷에 피가 묻어나온다: 출혈

임신 중에는 절대로 피가 나와서는 안 됩니다.

임신 5개월 전에 피가 나오면 유산이나 포도상기태 혹은 자궁외임신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임신 5개월 이후에 피가 나오면 전치태반이나 태반조기박리일 것입니다.

만삭이 되기 전 출혈이 있으면 일단 안정을 취하면서 즉시 병원을 가야 합니다.

전신이 붓고 눈이 잘 안 보입니다: 임신중독증/고혈압성 임신

임신 중 혈압 상승과 함께 단백뇨, 부종의 임상 소견이 동반되는 경우를 임신 중 고혈압성 질환이라고 합니다.

임신성 고혈압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얼굴 및 전신 부종,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

현기증, 구역질, 시력장애, 오른쪽 상복부 혹은 오목가슴 쪽의 통증

호흡곤란, 소변량의 갑작스러운 감소, 태아성장부진 및 태동 감소

※ 상기 증상 중 일부라도 있을 시, 혈압 체크와 함께 담당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로 물과 같은 것이 흐릅니다: 조기파수

갑자기 아래로 물과 같은 것이 흐르던지 속옷에 물이 젖어 나온다면 (분명히 소변을 본 것은 아닌데)양막이 파열되어 양수가 나온 것입니다.

만일 예정일 전에 양수가 터지면 만삭이되지 않았어도 입원하여 아기를 분만해야 합니다.

불가피하게 조기파수가 될 경우도 있지만, 대개는 임신말기에 무리한 운동이나 외상, 다른 합병증에 의해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임신말기에는 과격한 운동, 성교, 위험한 여행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기진통

임신후반기 부터는 배가 자주 뭉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규칙적으로 조기진통이 계속되면 조기분만이 될 수 있으니 병원에 즉시 가야 합니다.

조기파수, 조기진통

이런 행동은 위험합니다!!

음주

여성은 남성에 비해 알코올 분해효소가 적기 때문에 같은 양의 술을 마셔도 남성보다 건강에 더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소량이라도 계속해서 술을 마시면 알콜중독이 되고 알콜중독 임부는 영양부족으로 기형아나 저체중아를 분만하게 됩니다.

태아는 태내에서부터 알콜중독이 되어 유산 조산이 되거나 선천성 알콩중독 아기가 됩니다.

흡연

담배에 포함되어 있는 타르와 일산화탄소는 태아에게 가는 산소양이 부족하여 저체중아, 기형아, 뇌성마비나 지능이 저하된 아기를 낳을 수 있습니다

임부에게도 영향을 미처 유산, 조산, 전치태반, 태반조기박리 등의 위험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간접흡연이 더 위험하므로 임신부는 흡연장소에는 가지 않아야 합니다.

임신 중에 흡연을 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임신 전 흡연이 임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여성의 금연은 매우 중요한 건강행위입니다.

약물

마약성 약물, 진정제, 마취제, 향정신성 약물은 태아의 건강을 위협하여 고위험아가 되게 합니다.
치료를 위한 약물이라 할지라도 임신일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에게 문의한 후 임부나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